하단에서는 소고기장조림에 관해 디테일하게 살펴보려고 해요. 도움을 주는 정보가 많으니 세세히 살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소고기 장조림 맛있게 하는 법
소고기장조림 맛있게 하는법 - 백종원 황금레시피
재료 : 홍두깨살 500g,물 약 8과 1/2컵(1.5리터)
장조림 양념 : 물 10컵(1.8리터),진간장 1컵(200g),통마늘 20개,황설탕 1/2컵(70g),청양고추 5개,맛술 약 1/6컵(25g)
소고기장조림 맛있게 하는법, 장조림용 고기는 지방이 없는 부위를 사용하는 게 좋아요. 홍두깨살이나 우둔살 등 기름이 적은 부위, 마블링이 없는 부위는 저렴한 편이니 그런 부위를 입하여 생성해 주는게 좋고, 돼지고기 뒷다리살도 장조림용으로 좋습니다. 신선한 고기는 핏물을 뺄 필요가 없지만, 냉장이나 냉동 보관해서 시간이 지난 고기는 핏물을 제거해 주는 편이 좋아요.
고기를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서 핏물을 제거해 주세요. 씻은 고기는 고기 결대로 썰어주는데, 삶는 시간 단축을 위하여 덩어리보다는 결대로 잘게 썰어서 넣는 것이 좋아요. 끓는 물에 자른 고기를 넣고 삶아주도록 합니다.
고기 삶은 물은 버리지 말고 육수로 사용하면 되고, 장조림 할 때도 사용하고 라면이나 된장찌개 등을 끓일 때에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통마늘을 편으로 썰어주세요. 편으로 썰어서 넣으면 먹기에 더 좋습니다. 고추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줘요. 청양고추 대신 꽈리고추를 넣어도 좋답니다.
재료에는 없지만 메추리알이나 달걀을 삶아서 넣으면 더욱더 맛있답니다. 보통 장조림에는 꽈리고추와 메추리알이 단짝입니다. 고기가 다 삶아졌다면 건져내고 냄비를 한번 씻어주도록 합니다. 고기 삶는 동안 핏물이 눌어붙거나 찌꺼기들이 들러붙었을 수 있으므로 깨끗이 씻어주도록 합니다. 냄비에 삶은 고기를 넣고, 간장 1컵, 설탕 반컵, 맛술 1/6컵을 넣어요.
맛술이 없으면 생략 가능하는데요. 고추와 마늘이 들어가서 잡내를 잡아주니 맛술 생략 가능하는데요. 불을 켠 후 물을 10컵 부어주도록 합니다. 물은 간장의 10배 비율로 잡으면 되어요. 끓어오르면 불을 중약불로 줄인 후 뭉근하게 50분 정도 끓여주도록 합니다. 바글바글 끓이는 것이 아닌 보글보글의 느낌으로 뭉근하게 푹 끓여주면 되겠습니다. 고기를 푹 삶아주는데 50분 정도 삶는다고 하지만 시간 기준보다는 고기가 푹 익은 상태로 체크하는 것이 좋아요.
고기가 푹 익어서 결대로 잘 찢어지는 상태까지 삶으면 되고, 양념한 물은 졸아들어서 고기가 살짝 잠길 정도로 남았을 때를 기준으로 삼으면 되어요. 그 정도까지 삶아 준 후 마늘과 고추를 넣어주고 한소끔 끓인 후 불을 끕니다. 메추리알이나 계란을 넣을거라면 마늘과 고추 넣을 때 같이 넣어주면 되고, 또한 한소끔 끓어오르면 불을 끄면 될 것 입니다.
계란과 메추리알은 바로 양념이 배진 않지만 3일 정도 지나면 간장 양념이 쏙 배어서 맛있게 된답니다. 고기를 꺼내 결대로 잘게 찢어주도록 합니다. 손으로 찢어도 되고, 칼로 썰어주어도 좋아요, 칼로 썰때는 고깃결의 반대로 썰어주는 먹기가 편하는데요. 고기를 다 찢었으면 소고기장조림 완성이죠. 이루어진 소고기장조림을 밀폐용기에 담아 식힌 후 냉장보관하면 소고기장조림 맛있게 하는법으로 만든 장조림 완성이죠.
소고기장조림 맛있게 하는법 - 알토란 이종임 소고기장조림 맛있게 하는법
황금레시피 재료 : 홍두깨살 600g,물 8컵(1.6L),깨끗이 씻은 건표고버섯 3개,다시마 2장,맛간장 반 컵(100mL),국간장 2큰술(밥숟가락 : 4큰술),청주 3큰술(밥숟가락 : 6큰술),황설탕 4큰술,(소고기 데치기),소금 1작은술,소주 3큰술(밥숟가락 : 6큰술),(육수 팩에 넣기),양파 1/4개,대파 흰 줄기 1대,마늘 5개,저민 생강 4조각(15g),월계수 잎 2장,4등분 한 청양고추 1개,통후추 1작은술
> 부재료
삶은 메추리알 30개,마늘 10개,꽈리고추 100g(큰 것만 2등분),2cm 길이로 썬 홍고추 1개
홍두깨살 600g을 7~8 등분 한 뒤, 찬물에 30분간 담가 핏물을 뺍니다. 끓는 물에 소금 1작은술, 소주 3큰술(밥숟가락 : 6큰술)을 넣고, 핏물 뺀 소고기 600g을 넣어 2분간 데쳐주도록 합니다. 데친 소고기는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빼 주세요. 소주는 잡내를 잡아주며, 소금은 영양소가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하는데요.
육수 팩에 양파 1/4개, 대파 흰 줄기 1대, 마늘 5개, 저민 생강 4조각(15g), 월계수 잎 2장, 4 등분 한 청양고추 한 개, 통후추 1작은술을 넣어주세요. 냄비에 물 8컵(1.6L)과 육수 팩, 깨끗이 씻은 건표고버섯 3개를 넣어주세요. 이대로 센 불로 10분간 끓이다가, 채수가 끓어오르면 데친 소고기와 다시마 2장을 넣고 중 불로 줄여주세요.
고기를 먼저 삶은 뒤 조림장에 끓여야 식감이 질겨지지 않는데요, 끓는 상태에서 소고기를 넣어야 감칠맛이 배어들고 육즙이 보호된다고 하는데요. 10분 뒤 다시마를 건지고, 30분간 더 끓여 총 40분간 끓여주도록 합니다. 40분 뒤, 육수 팩은 건져냅니다. 그리고 육수에 맛간장 반 컵(100mL), 국간장 2큰술(밥숟가락 : 4큰술), 청주 3큰술(밥숟가락 : 6큰술), 황설탕 4큰술을 넣어주세요.
황설탕은 색감도 더해주고 은은한 단맛을 낸다고 합니다. 삶은 메추리알 30개, 마늘 10개를 넣고 10분간 더 끓여주세요. 메추리알은 달걀로 대체하셔도 좋다고 합니다. 꽈리고추 100g(큰 것만 2등분), 2cm 길이로 썬 홍고추 1개를 넣고 5분간 끓인 후, 소고기와 표고버섯을 건져내 주세요. 소고기는 한 김 식혀 결 따라 잘게 찢고, 양념 밴 표고버섯은 2~4 등분합니다. 손질한 소고기와 표고버섯을 다시 냄비에 넣고 간이 배도록 살짝 끓여주기만 하면 완성이죠.
소고기장조림 맛있게 하는법 - 김하진 레시피
알토란 소고기장조림 재료 : 양지머리 1kg, 물 6컵, 맛술 1컵, 소 주2/3컵, 진간장 1컵, 메추리알 30개, 청양고추 (및 입맛에 맞추어 꽈리고추), (육수팩에 들어갈것), 굵직하게 썬 양파 하나(140g), 저민 생강 1개(20g), 마늘 15개(100g), 통후추 2큰술, 대파 잎 부분 220g(약5대), 사과껍질 150g, 배껍질 200g
보통 장조림용 소고기로 홍두깨살이나 사태를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김하진쌤은 양지머리를 사용하신다고 하는데요. 사태를 사용하면 묵처럼 조림정이 굳어버리고, 홍두깨살의 경우 퍽퍽한 식감이 난다고 하는데요.
양지머리로 만들면 쫄깃한 식감은 물론 감칠맛도 좋다고 합니다.
양지머리는 핏물을 빼 1kg을 준비해 주시는데요, 기름기가 적은 것으로 준비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냄비에 물 6컵을 끓인 후, 물이 끓으면 양지머리를 넣어주세요. 이 고기 삶는 물에 바로 양념을 할 건데요, 소고기의 깊은 맛이 우러나 있으므로 그대로 조림장으로 활용하는 것이라고 해요. 냄비에 맛술 1컵과 소주 2/3컵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맛술은 은은한 단맛과 풍미를 더해주며, 소고기를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육수 팩을 준비하셔서 굵직하게 썬 양파 1개(400g)와 저민 생강 한 개(20g)를 넣습니다. 그리고 마늘 15개(100g)와 통후추 2큰술도 넣어주세요. 조림장에는 후춧가루보다 통후추를 넣어야 맛이 깔끔하다고 해요. 육수 팩에 대파 잎 부분 200g(약 5대)도 넣어주는데요, 육수나 찜 요리를 할 때는 향이 엄청난 대파 잎 부분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하나요.
그리고 사과 껍질 150g과 배 껍질 200g도 넣어주도록 합니다. 사과와 배 껍질을 넣으면 소고기를 더 부드럽게 하고 천연의 단맛을 더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소고기 삶는 냄비에 이뤄진 육수 팩을 넣고 소고기를 삶는데요, 센 불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중 불로 줄여서 30분동안 끓여주시면 된다고 하는데요.
중간 중간 국물에 뜬 기름은 걷어내 주세요. 30분 뒤, 바로 진간장 1컵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간장을 나중에 넣는 이유는, 고기에 염분이 먼저 닿으면 질겨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진간장을 넣은 후 중불에서 30분 동안 더 끓여 주세요. 육수 팩을 꺼낸 뒤, 냄비에서 소고기만 건져냅니다. 꺼낸 양지머리는 한김 식힌 뒤, 먹기 좋게 결대로 찢어주세요.
이제 결대로 찢어둔 양지머리를 다시 냄비에서 조릴 차례입니다. 끓는 조림장에 결대로 찢은 양지머리를 넣어주도록 합니다. 여기에 메추리알 30개를 넣어주세요. 청양고추도 넣고 10~15분 정도 조립니다. (취향에 따라 청양고추 대신 꽈리고추를 넣으셔도 된다고 해요. 이렇게 식어도 맛있는 알토란표 소고기 장조림 완성입니다.
소고기장조림 맛있게 하는법에 관해 알아봤는데 어떠셨나요? 오늘 알려드린 내용 바탕으로 맛있게 만들어 보시기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