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방광염 증상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했어요. 우리 생활 속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이 많으니 잘 알아두시기 바래요.
방광염이란
방광염이란 말 그대로 방광에 감염이 발생한 것을 말해요. 방광염은 세균이 요도에서 방광으로 들어가 증식해서 발생한다고 해요. 또한 여성의 요도는 길이가 2 ~ 4cm로 남성의 요도 15 ~ 20cm보다 짧고 요도는 직선형이라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요도가 질과 항문이 가까이 있으므로 박테리아가 방광으로 쉽게 들어갈 수 있어 방광염 환자의 90%가 여성일 정도로 여성의 방광염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급성 방광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임해서 발생한 강염으로 말미암아 염증이 방광에만 나타나고 다른 장기로 전이는 없는 질환이예요. 만성 방광염 증상은 통상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하는데 지속적이고, 완치되지 않는 방광염을 의미해요.
여성 방광염 원인
방광염 증상은 각별히 여성들 사이에 대부분이 나타나는 질병인데요 여성 방광염 까닭 중에 약 절반 정도는 세균이 요도를 통하여 방광 안으로 퍼져서 발생해요. 여성의 경우 항문과 요도가 가깝기 때문에 항문 주위의 세균이 요도를 통하여 방광으로 올라가서 염증을 유발하기 쉽답니다. 따라서 남성보다 여성이 방광염이 더 일반적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과격한 행위는 요도에 미세한 기계적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인체에 끼는 스키니 바지를 입는 것도 요도에 상처를 유발하는 주된 방광염 이유가 되는 것이 될 수 있어요. 폐경 후에 여성 호르몬이 결핍되어 요도와 방광 내층이 얇아지게 되는데 이럴 경우 감염과 손상을 입기 더 쉬워져서 방광염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시 비누, 목욕용 거품, 오일, 질 세척제, 등이 방광염 이유가 되는 것이 되어요. 진한 차, 커피 ,술 과일 주스, 자극적인 양념의 음식 같은 것들도 방광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그 외에는 소변 보기 전에 너무 오래 참는 습관, 세균이 좋아하는 뜨겁고 축축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꽉끼는 바지가 방광염 이유가 되는 것이 될 수 있어요.
방광염 증상
만성 방광염은 증상이 특별히 없는 무증상을 포함해서 여러가지 증상이 발생하는데, 대개 급성 방광염의 증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던가 약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하죠.
방광염 증상 - 혈뇨
소변을 볼때 화끈거림이 있다면서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해요. 소아 방광염의 경우 배의 통증, 38C 이상의 고온, 약점 및 과민 반응, 식욕 감소 또는 구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방광염 증상 - 배뇨통
소변을 볼 때마다 요도를 바늘로 찌르는 것등의 고통이 느껴지거나 아랫배 쪽에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해요.
방광염 증상 - 혼탁뇨
소변에서 악취가 나고 피가 섞여 나오거나 소변의 색이 혼탁해지는 증상이예요.
방광염 증상 - 빈뇨
빈뇨는 하루에 약 8회 정도 혹은 그 이상으로 소변을 보는 증상으로 소변을 봤어도 또 보고 싶은 느낌이 듭니다.
방광염 증상 - 절박뇨
소변이 급격하게 참기 힘들 정도로 보고 싶거나 화장실에 가지만 막상 소변은 나오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 야뇨
소변을 보고 잠에 들었어도 한밤 중에 소변이 마려워 2 ~ 3번 이상 화장실을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 잔뇨
소변을 보고 나서도 뭔가 찝찝하고 다시 소변을 봐야될 것 같은 느낌이 들게 돼요.
방광염 치료법
방광염 치료법은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방광염에 따라 달라져요. 급성 방광염 치료법은 적절한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이럴 경우 대부분의 방광염 이유가 되는 것이 대장균 이라서 항생제를 1차적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항생제의 투여기간은 3일 요법이 가장 일반적입이예요. 그렇지만 요즈음 1일 요법도 3일 요법과 일반적인 효과가 있으며, 1회 복용만으로 효과적으로 치료 가능한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소변검사를 통해 정확한 이유가 되는 것균을 확인해서 이에 맞는 항생제를 선택해서 치료해요. 보통은 항생제 복용 수일 내 증상이 호전돼요. 하지만 항생제 효과로 증상이 호전되면 임의로 약을 중단하는 경우가 있어 재발의 이유가 되는 것이 되기도 해요. 약은 끝까지 복용하시고 병원에 한번 더 내원하셔서 소변검사를 통해 염증이 다 제거가 됐는지 확인하시길 바래요.
계속 재발하는 방광염인 경우 방광염 치료법 후에도 배뇨증상이 유지되는 경우, 혈뇨가 관찰되는 경우 등 기타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방광 내시경 검사를 통해 이유가 되는 것을 확인해요. 항생제를 잘못 선택했을 경우, 균들의 내성을 키워버림으로써 오히려 치료를 어렵게 만들어버리고 다른 균들이 이중 감염을 야기할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만성 방광염의 경우 장기간의 항생제를 투여를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만성 방광염 치료법에서 가장 주요한 것은 방광염의 일으키는 방광염 이유가 되는 것을 찾아서 교정해야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생활 습관과 연관된 이유가 되는 것을 잘 살펴봐야겠죠.
방광염 예방법
일상생활에서 실천해볼 수 있는 여러가지의 자가 치료법을 통해 발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 목욕 대신 샤워하기 (이렇게 하면 생식기가 세제의 화학 물질에 너무 긴 시간 노출되는 것을 미리 막을 수 있죠)
- 소변을 볼 필요가 있는 즉시 화장실에 가고 항상 방광을 비워주세요.
- 충분한 수분 유지 (많이 들어있는 수분을 복용하면 방광에서 박테리아가 증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죠)
- 과일 주스, 술, 진한 차나 커피 혹은 매우 매운 음식 같은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을 삼가할 것
- 생식기 주변에 향이 나는 거품 목욕, 비누를 사용하지 말 것(향료는 화학성분이라서 무향이 좋아요)
- 화장실에 갈 때 항상 앞에서 뒤로 닦아주세요.
- 성관계 후 가능한 한 빨리 방광을 비우는 것이 좋아요.
- 나일론등의 합성 소재가 아닌 면 소재의 속옷을 착용하고 꽉끼는 청바지와 바지를 입지 않도록 해요.
방광염에 좋은 음식
- 이뇨작용을 돕는 옥수수수염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 항염 작용이 제일 좋은 버섯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게 포함되어 있어 염증을 늦추고 완화시켜니다.
-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이 함유되어있는 크랜베리는 항산화 역할을 일으켜 세균 감염된 방광을 빠르게 부활시켜줘요.
- 신체에 붓기를 가라앉히는 호박은 원기회복을 돕고 세포 재생에 효과적입니다.
- 코르닌, 모르니사이드 성분이 풍성하게 함유되어있는 산수유는 신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상한 세포를 회복시켜니다.
- 신체 안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연근은 염증, 통증을 완화해주는데 효과가 좋아요.
우리가 생각해 볼 점이 많은 방광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생각 외의 내용들도 많았는데요 잘 알아두시고 참고하셨으면 좋을 것 같아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