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단양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하였어요. 우리 생활 속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이 많으니 잘 알아두시기 바랄게요.
단양
한반도 한가운데 있는 충청북도 최북단에 자리한 단양은 북쪽으로 강원도 영월군, 남쪽으로 경상북도 예천군과 문경시, 서쪽으로 제천시, 동쪽으로 경상북도 풍기읍과 접하고 있는 널리 알려진 역사문화유산의 고장이예요. 단양은 지형이 넓으나 83.7%가 산지이고 11.2%만이 경작지이며, 중앙고속도로와 중앙선은 단양군의 중앙을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고, 국도는 중앙고속도로와 중앙선과 나란히 달리고 있어요.
단양 가볼만한곳
단양 가볼만한곳 - 단양강 잔도
주소 : 충청북도 단양군 적성면 애곡리 산18-15
단양강 잔도는 총 길이 1.12km로 이루어져 있으며 접근하기 어려웠던 남한강 암벽을 따라 잔도가 있어 트래킹 코스로 유명합니다. 또한 남한강 풍광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고 하며, 인근의 이끼터널, 만천하 스카이워크, 수양개선사유물전시관, 수양개 빛터널 같은 볼거리도 조성되어 패키지 여행으로 아주 좋은 코스라 할 수 있답니다.
단양 가볼만한곳 - 단양8경
주소 : 충북 단양군 단양읍 고수리 산1-2
8경을 전부 가도 좋고 가장 널리 알려진 도담삼봉 한 곳만 들려봐도 후회는 없는 곳이랍니다. 단양 8경의 제1경부터 4경인 하선암, 중선암, 상선암, 사인암은 단양의 남쪽인 소백산맥에서 내려오는 남한강 쪽에 있으며 깎아지는 듯한 기묘한 암석과 계곡의 맑은 물, 바위가 함께 어우러져 멋진 풍광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6경인 옥순봉은 죽순처럼 솟아있는 봉우리들이며 경치가 매우 아름다워 작은 금강이라는 의미의 소금강이라고 불리며 7경 도담삼봉은 세 개의 기암으로 된 봉우리로 중간쯤에 정자도 있어서 절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어요. 5경인 구담봉은 남한강 줄기를 따라 깎아지는 듯한 기암괴석이 있는데 모양이 거북이와 비슷하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고 절벽과 주변의 강물 봉우리를 함께 보면 한 폭의 그림과 같습니다. 마지막 제8경은 자연적으로 형성된 석문인데 너비가 15~20m 정도가 되는 거대한 문으로 산 위에 걸쳐져 있기 때문에 주변의 측백나무들과 함께 멋진 자연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단양 가볼만한곳 - 양방산활공장
주소 : 충북 단양군 단양읍 양방산길 350
단양시내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양방산 정상에 위치하고 있는 단양활공장에서는 하늘 아래 단양을 마음껏 품기 위해 활짝 날개를 펼친 행글라이더와 패러글라이더들의 모습을 만날 수 있습니다. 단양은 5개의 활공장과 활공연습장, ULM 활주로를 갖추고 있다고 하며 행글라이딩과 패러글라이딩의 묘미를 만끽하고 싶다면 동호인들 뿐만 아니라 초보자라도 쉽게 배울 수 있답니다.
한때 전문 조종사들이 모이던 단양 패러글라이더 체험장은 관광객들 사이에서 유명세를 타며 일상에서 탈피할 수 있는 가장 유명한 관광지로 자리 잡았어요. 단양 패러글라이딩 체험은 기본비행, 아트비행, VIP비행으로 세가지 종류가 있고, 경치 위주로 즐기고 싶다면 기본비행을 추천하고 놀이기구를 탄것처럼 짜릿함을 즐기고 싶다면 아트비행을 추천드려요.
양방산활공장은 굽이굽이 돌아나가는 남한강의 정취와 역동하는 단양의 모습이 발 아래로 굽어보이는 매혹적인 활공장이예요. 또한 정상에는 유명한 산카페 라는 카페가 있어 커피 한잔을 즐기며 풍광을 감상하기에도 좋답니다. 활공장에서 체험할 수 있는 패러글라이딩은 미리 예약을 해야합니다. 다양한 업체들이 있는데 가장 판매건수가 많은 업체는 아래이니 직접 후기 읽어보시고 선택하시기 바랄게요.
단양 가볼만한곳 - 온달 관광지
주소 : 충북 단양군 영춘면 온달로 23
입장료 : 성인 5천원 청소년 3500원 어린이 2500원
단양에서 영춘면으로 가는 길은 남한강을 따라 이어져 있는데, 강을 따라 가는 드라이브 코스에 관찰되는 기암 절벽을 감상할 수 있답니다. 영춘면 입구에서 들어서서 구인사 방향으로 걷다보면 온달관광지 입구에 알록달록한 거대한 기와가 보이예요. 이곳에는 고구려 명장 온달장군과 평강공주를 테마로 한 온달전시관, 온달산성, 온달동굴 등 볼거리가 한곳에 모여 있습니다.
단양 가볼만한곳 - 온달산성
주소 : 충북 단양군 영춘면 하리
온달산성은 남한강변의 해발 427m에 길이 682m(외부), 532m(내부), 높이 6m~8m의 성산에 쌓았습니다 축성한 성은 흐르는 남한강 남쪽 기슭의 산에 길이 70cm, 너비 40cm, 두께 5cm의 얇은 돌로 지었습니다. 동쪽, 남쪽, 북쪽의 세 개의 문과 물 어귀는 변함없이 남아있답니다. 성곽에 우물이 있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묻혀 있으며 물이 조금밖에 나오는 정도이며 삼국시대 및 고려 때의 토기조각을 볼 수 있습니다.
단양 가볼만한곳 - 수양개 빛터널
주소 : 충북 단양군 적성면 수양개유적로 390 수양개선사유물전시관
단양 수양개터널이 새로운 테마파크인 수양개빛터널로 새단장되었습니다. 터널 내부는 빛이 차단되는 장점을 최대한 이용해 고퀄리티 음향과 시뮬레이션 영상, 조명, 4D 어트랙션 등이 합쳐진 새로운 개념의 멀티미디어 쇼가 펼쳐지며 터널 외부 공간에는 5만 송이 LED꽃 등과 같은 일루미네이션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단양 가볼만한곳 - 이끼 터널
주소 : 충북 단양군 적성면 애곡리 129-2
수양개선사유물전시관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는 이끼 터널은 도로 양쪽 벽에 이끼가 가득해 감성적이고 낭만적이 사진을 찍을 수 있어 연인들의 성지가 되었으며 SNS에서 정말 인기가 높아요. 따라서 과거 일제강점기에 기찻길로 사용하던 장소로, 사용하지 않아 철로를 걷어내고 양쪽 언더에 방벽을 세워둔 곳에 언젠가부터 나무가 우거지고 옹벽에 이끼가 자라면서 나무들이 터널처럼 하늘을 가리며 지금의 모습을 가지게 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끼 터널과 아름답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기는 녹음이 무성 해지는 5월부터 가을물이 들기 전 10월까지예요.
단양 가볼만한곳 - 고수동굴
주소 : 충북 단양군 단양읍 고수동굴길
대부분이 석회석 지질로 이뤄진 단양의 지하 깊숙한 위치에는 인간의 손이 미처 닿지 않은 미지의 석회동굴들이 수십 개씩 자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천연기념물 제256호로 지정된 고수동굴은 길이 1,700m에 이르는 자연동굴로 동양에서도 가장 수려한 동굴로 손꼽힙니다. 둥그렇게 입을 벌리고 있는 동굴의 깊은 속내를 들여다 보니 산속에서부터 잔잔히 스며드는 빗물과 공기가 맞닿아 이뤄진 예사롭지 않은 모양의 종유석과 석순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고 합니다.
단양 가볼만한곳 - 도담삼봉
주소 : 충청북도 단양군 매포읍 삼봉로 644
단양을 가로지르는 남한강 한가운데에 우뚝 솟은 세 개의 봉우리가 애국가를 배경으로 나올 정도로 경치가 훌륭한 곳이예요. 도담삼봉은 조선 건국에 공헌한 위인 정도전과 어린 시절을 보낸 좋은 친구 퇴계 이황 선생의 마음을 흔든 장소로도 유명합니다.
원래 강원도 정선군 삼봉산에서 홍수가 나서 도담삼봉으로 흘러들어갔다가 지금의 도담삼봉이 되었다고 하고, 자연경관이 아름답고 단양팔경 중 제1경으로 자연경관이 수려한 곳이예요. 특히 도담삼봉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매우 수려한 경치를 감상할 수 있으므로 단양에 오시면 반드시 한 번 들러보시길 추천합니다.
단양 가볼만한곳 - 만천하 스카이워크
주소 : 충북 단양군 적성면 옷바위길 10 만천하스카이워크 매표소
입장료 : 3,000원
스카이워크는 남한강 절벽의 산꼭대기에 위치하고 있고, 80~90m 아래의 수면을 관망할 수 있는 산책로를 걸을 때 스릴을 만끽할 수 있다고 하며, 걷는 데 시간이 꽤 소요돼요. 따라서 차량을 주차하고 스카이워크가 설치된 건물까지는 셔틀버스 이용을 추천하고, 입장료는 1인당 3,000원이예요.
입구에는 완만한 데크길이 있어 노약자와 어린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멀리 도시의 풍광과 연화봉을 바라볼 수 있답니다. 도착 후 위층으로 올라가는 길이 비교적 멀기 때문에 편한 신발을 신고 가는 것이 좋으며, 꼭대기에 도착하면 투명한 유리 바닥이 있는 스카이워크가 곳곳에 있어 스릴을 즐기기에 좋답니다.
스카이워크는 시즌에 따라 운영시간이 바뀌고 야간개장을 하기도 하니 미리 체크해 보시고 여행 일정 짜시기 바랍니다.
단양에 관해서 알아보았어요. 생각 외의 내용들도 많았는데요 잘 알아두시고 참고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