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김장때 많이 쓰는 재료인 쪽파 심는시기에 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알아보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같네요.
쪽파
2년생 초본이며 인경이나 종자로 번식하나 주로 인경으로 인해서 번식하는 재배식물이며 ‘당파’라고 부릅니다. 첫해에는 영양생장만 합니다. 인경은 약간 굵어지며 수염뿌리가 밑에서 사방으로 퍼지고 화경은 높이 20~30cm 정도입니다. 화경과 잎이 ‘파’보다 작고 가늘다. 잎은 관상으로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잎집으로 되어 서로 감싸고 녹색이며 점성이 있습니다. 5~6월에 개화하며 원주형의 화경 끝에 둥근 산형꽃차례가 달리고 총포는 1개로 어린 꽃차례를 완전히 둘러싼다. 전초를 식용합니다.
쪽파 심는시기
쪽파 심는시기 - 시기
10월 가을에 쪽파를 수확한 후 남은 쪽파들을 밭에 그대로 두어 월동, 겨울을 보내면 초봄에 다시 싹이 납니다. 씨쪽파는 8월 중순 이후에 재래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요. 쪽파를 심기 위하여는 마늘 모양의 씨쪽파를 구입해 심어야 해요. 쪽파를 심을 때에는 심는 시기가 매우 중요해요. 너무 빨리 심게 되면 발아가 더뎌지고 병충해가 많아 수량이 적어져요.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심기를 해야 해요. 신선한 씨쪽파를 구입한 후에는 조금 데워두어 발아를 촉진시키는 게 좋아요.
따듯한 생장 환경을 제공하여 씨쪽파가 빠르게 싹을 트게 할 수 있답니다. 쪽파는 알뿌리로 번식을 하기 때문에 종자용 구근을 구해서 두쪽씩 심어주면 자연 번식해요.구근은 발아력과 생장력이 좋아야 하며 씨쪽파와 달리 크기와 모양이 주요한 요인입니다. 쪽파는 충분한 햇빛과 통풍이 가장 적합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답니다. 따라서 쪽파를 심을 때에는 일산화탄소 농도가 높은 중앙 도시나 고층 건물 주변보다는 시골이나 주택가, 농촌 지역이 좋습니다.
쪽파 심는시기 - 재배환경
쪽파는 서늘한 고랭지나 해풍이 불어오는 해안가에서 잘 자랍니다. 짠 바닷바람과 서늘한 기후는 파에 큰 피해를 주는 해충의 번식을 막아준답니다. 쪽파와 성상이 비슷한 대파, 양파, 마늘 같은 것들도 이런 곳에서 자란 것이 품질이 좋답니다. 알맞은 토양산도는 pH 5.7∼7.4로 토양적응성이 퍽 넓지만, 좋은 파는 겉흙이 깊고 물빠짐이 좋은 중성 땅에서 나온답니다.
파 마늘 같은 백합과 채소에 큰 피해를 주는 고자리파리는 3월부터 12월까지 4회나 발생하며 땅속에 들어가 뿌리를 갉아 먹습니다. 평지에서 이 벌레의 피해를 막으려면 심기 전 씨와 토양을 소독하고, 잘 썩은 퇴비를 넣어 비닐을 씌우면 예방할 수 있답니다. 쪽파의 생육적온은 15∼25℃로 일교차가 큰 서늘한 봄가을 기후에 알맞다.
쪽파 심는시기 - 파종방법
- 종구는 5g이상되는 튼튼한 것으로 고른다.
- 종구를 감싸고 있는 외피를 제거하고 2~3개씩 쪼개서 상부를 가위로 3분의 1정도를 절단합니다.
- 파종 직전에 종구를 목초액 400배에 1시간 정도 담궈서 건진다음 그늘에서 말려요.
- 골사이 20Cm 포기사이 10Cm로 2~3구를 깊이 2~5Cm로 심는다.
만들어둔 밭에 20㎝ 정도의 간격으로 깊이 5㎝로 호미를 활용하여 파냅니다. 파낸 골에 싹이 나는 부분이 위로 가도록 해서 쪽파를 10㎝ 기준으로 둬요. 흙은 1㎝ 정도 덮어둬요. 종자가 조금 크고 튼실한 씨쪽파는 1개를 심고, 조금 작은 것은 2~3개를 붙여서 심는 것이 좋아요.
일군 지 얼마 되지 않아 흙이 폭신폭신한 밭은 호미로 골을 만들지 않고 씨쪽파를 손으로 잡고 땅에 가볍게 꽂아 넣어도 돼요. 이 경우에는 변함없게 열을 맞추기 어렵습니다. 쪽파를 심는 간격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싹이 돋은 후 어릴 때 솎아내면서 수확을 하는 목적이라면 조금 조밀하게 심고, 이듬해 봄에 수확하는 경우는 조금 더 넓게, 씨쪽파로 수확하는 경우는 간격을 더더욱 넓게 잡는다고해요. 쪽파는 밭에 두는 기간이 다른 채소에 대조해 길다. 이로 인하여 수확시기가 이듬해 봄이 되는 경우는 웃거름을 주기 수월하게 간격을 조금 더 넓게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호미로 파종 골 사이를 긁어내고 거름을 넣고 흙을 덮을 수 있는 공간을 고려합니다. 씨쪽파를 모두 심고 나면 물을 뿌려주어 싹이 빨리 올라오게 유도해주는 편이 좋아요.
쪽파 심는시기 - 밭 만들기
쪽파는 거름기가 많은 흙에 잘 적응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답니다. 따라서 미리 땅에 거름을 주는 것이 좋으며 배수가 잘되고 토양질의 토양에 30일 전에 퇴비와 복합비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퇴비: 1 제곱미터 당 2~3kg
원예용 복합비료: 1 제곱미터 당 300g
석회: 1 제곱미터 당 100g
두둑 높이: 15cm
이랑 폭: 90~120cm
퇴비의 양은 1 제곱미터 기준 약 2~3kg 정도면 충분해요. 원예용 복합비료는 1 제곱미터 기준 300g 정도면 돼요. 가급적이면 질소질 또는 인산질 비료를 준비해요. 쪽파는 산성을 싫어하므로 석회도 1 제곱미터 당 100g 정도 넣어주어요. 한편 쪽파 뿌리는 고자리파리의 먹이 중 한 개라서 병충해 관리를 잘해줘야 해요. 고자리파리를 예방하기 위해 토양 살충제도 미리 살포해 두면 더 좋답니다.
물 빠짐이 좋은 밭은 골을 얕게 만들어 큰 비가 왔을 때 물이 잘 빠지는 정도로 구성해 주면 되어요. 물 빠짐이 좋지 않은 경우는 15cm 정도의 약간 높은 두둑을 만들어주어요. 다른 작물과 비슷하게 폭이 90~120cm 정도 되는 평이랑을 만들어주면 됩니다.
쪽파 심는시기 - 쪽파 수확시기
쪽파는 보통 파종을 한 뒤 40일 이후부터 수확이 가능해요. 40일 이후부터 수확을 시작해서 60일 이내에 모두 수확을 하게 되어요. 새끼 치기가 시작되고 잎이 무성해지면 쪽파 수확시기가 되었다는 증거입니다. 이 경우에는 수시로 수확이 가능하며 종구로 쓸 쪽파는 조금 더 두었다가 잎이 쓰러지기 직전에 수확을 하는 것이 좋아요.
쪽파 수확시기 시점에 종구를 수확할 때는 5g 이상 중량으로 단단하고 겉껍질에서 윤기가 나는 것들을 골라야 해요. 종구를 수확할 때는 수확시기가 너무 늦어지지 않도록 하면 좋아요. 종구 수확시기가 너무 늦어지면 뿌리응애의 기생이 많다고 하며 구가 불충실하거나 저장 중에 부패된 것들이 많이 함유되게 돼요.
쪽파 수확시기: 파종 뒤 40~60일 이내
종구용 쪽파: 좀 더 두었다가 잎이 쓰러지기 직전 수확
쪽파 심는시기 - 쪽파 재배 주의사항
쪽파는 생육기간이 짧아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지는 않아요. 다만, 전 생육기간을 통하여 알맞은 습도가 요구되기 때문에 가뭄에는 스프링클러나 분수호스 등을 활용하여 관수에 유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유의사항은 너무 습하면 병해충 발생이 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생육 후반기에 잎집이 길어서 쓰러짐이 생기게 될 수도 있으므로 배수에 유의해야 해요.
쪽파를 가을에 수확하고자 할 때에는 북주기를 충분히 하여 흰 부분을 많게 할 수 있게 하고, 월동 후에 수확할 경우 북주기를 얕게 하여 줄기가 단단하게 자라도록 관리해요. 월동시킬 경우에 북주기를 심하게 하면 줄기가 지나치게 무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 해 봄에 줄기가 힘이 없어 쓰러지게 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월동할 때는 배수구 정비를 잘하여 습해를 받지 않도록 신경 써주는 것이 좋고, 서릿발의 피해를 줄이도록 해요. 지금까지 쪽파 심는시기와 재배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쪽파는 파전, 쪽파김치, 파강회(파를 데쳐 말아 초장과 함께 먹는 음식) 등을 만들어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 밖에 한 뿌리씩 캐서 양념장에도 넣고 라면, 계란말이 등에 넣어도 별미가 되니 쪽파 심는시기 참고하셔서 필수로 성공적인 작황 이루시기 바랍니다.
쪽파 심는시기 - 쪽파 관리법
병충해 방제 : 심기 전 석회, 토양살충제 살포, 심기 후 칼슘 액비 엽면살포
웃거름 : 반드시 주지 않아도 되지만, 생육이 불량하면 1회 정도 시비하는 게 좋음
물주기 : 배수가 잘 되는 땅에 심어야 하고, 땅이 가물지 않도록 3일 ~ 4일에 1번 정도 물주기를 시행
쪽파 수확시기는 9월 중순 ~ 11월 초입니다. 용도에 맞게 심는 날짜를 정했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 수확하게 돼요. 보편적으로 추석용과 김장용으로 쪽파 심기를 하기 때문에 수확하는 날짜도 거기에 맞춰 정하게 되는거죠. 종구 심기 후 40일 ~ 50일 경과 시 수확하면 돼요. 그리고 쪽파는 20일 후부터 수확할 수 있으므로 조금 작더라도 수확하면 됩니다.
쪽파 심는시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의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래요.